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충남연구원, 인권경영선포식 및 워크숍 개최

인권존중 연구로 인권중심정책 선도한다

2020-01-06 14:01 출처: 충남연구원

충남연구원 인권경영 선포식

공주--(뉴스와이어) 2020년 01월 06일 -- 충남연구원(원장 윤황)은 6일 연구원에서 인권경영선포식을 갖고 관련하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과 워크숍은 인권가치에 기반한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충남도정과 도민을 위한 정책을 연구하는 충남연구원에서 인권존중 연구를 바탕으로 한 도민 인권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인권선포식에서는 이선영 충남도의회 의원의 축사, 김혜영 충남인권센터장의 격려사와 함께 충남연구원 인권경영위원회 위촉장 수여 및 인권경영선언문 낭독이 진행됐다.

충남연구원 임직원 전원은 인권경영선언문 낭독을 통해 △인권에 대한 헌법과 법률 및 각종 규범에 대한 존중 △ 인권침해 사전 예방과 적극 구제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강제노동 지양 △환경보호와 오염방지 및 종교, 성별, 인종, 학력, 지역, 장애 등 세부적인 인권 존중·보호 사항을 약속하고 인권이 존중되는 연구환경 확보를 통한 도민의 인권이 중심되는 정책선도를 다짐했다.

인권경영위원으로는 윤황 충남연구원장, 오혜정 충남연구원 기획경영실장, 이상진 충남연구원 정책기획단장, 박종선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장, 김바올 변호사, 유석봉 회계사, 김탁영 노무사가 위촉되었다.

이어진 워크숍에서는 이상재 대전충남인권연대 사무국장이 ‘인권기준의 지역이해와 인권활성화’를, 방효훈 충남노동권익센터장이 ‘충남 노동의 실태 및 노동정책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리고 박종선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장을 좌장으로 △충남 인권연구의 필요성 및 과제 △도민 인권증진을 위한 충청남도의 대응방향 △충남도민의 인권실태 △충남의 여성인권 및 정책연구 실태와 방향 △충남 인권 및 정책연구 실태와 방향 △충남인권센터 운영 현황과 대응방향 △충남연구원 고충상담 현황 및 대처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함께 사는 충남은 인권존중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배려로 시작된다”며 “오늘 충남연구원에서 시작되는 인권존중은 충청남도 도민의 인권을 존중하는 정책이 되고, 그 정책이 대한민국 국민의 인권을 존중하는 정책이 되어 사람이 사람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를 누리는 더 살기좋은 대한민국의 중심, 충남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연구원 인권경영센터는 2019년 7월 개소하였으며 이는 전국 연구기관 중 최초이다. 충남연구원은 인권경영선포식을 시작으로 연구자의 인권이 존중되는 연구환경 확보를 통한 도민 인권 중심의 경영과 연구로 충남도민의 기본권리를 권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하여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활동을 통하여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