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국토부-항공안전기술원, 헬프데스크 우리드론 알림-e 운영

공공용 드론 국산 구매 지원 체계 가동

2020-05-06 10:00 출처: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안전기술원 임직원들이 드론헬프데스크 현판 제막식을 갖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뉴스와이어) 2020년 05월 06일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항공안전기술원(원장 김연명)과 함께 환경·안전·농업·건설 등 공공분야에서의 국산 드론 확대를 위하여 우리 드론 알림-e를 운영한다.

국토교통부는 5월 4일부터 국산 드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우리드론 알림-e(헬프데스크) 운영개시를 보도자료를 통해 알린 바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공공분야에서 드론 구매 시 국산 드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외산 기체를 구입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 시장의 확대를 위해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 등에 드론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여 공공분야에서의 드론 보유 대수가 2017년 300여 대에서 최근 2900여 대로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공공기관에서 드론 도입 시 가격·사양 등 요구수준에 맞는 국산 드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기관에 드론 전문가가 없어 구매 시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공공분야 드론 국산화율은 50% 수준에 그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항공안전기술원 홈페이지와 상담 전화 등 우리 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드론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정확한 국산 드론 정보를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우리드론 알림-e는 드론 도입이 필요한 공공기관에 대한 지원으로 구매 제안요청서 기술검토와 전문가 컨설팅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드론 활용 규격, 평가항목 등을 명확히 제시하여 맞춤형 국산 드론 구매를 지원한다.

또한 드론 관련 법·제도 상담, 드론 수요자와 공급자 간 매칭 지원, 드론 안전성 인증 안내, 시험 관련 인프라 이용 등 국내 드론 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항공안전기술원의 드론 전문가 30여명이 우선 투입되어 추후 전문분야별 지원을 위해 관련 협회·학계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 기관을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항공안전기술원은 5월 4일 오전 드론 헬프데스크 현판식을 개최하고, 그 자리에 함께한 드론 전문가들과 같이 국산 구매 지원 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문석준 과장은 “우리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공공분야의 국산 드론 구매와 활용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드론 알림-e 외에도 국내 드론 기업의 발전을 목표로 국가적으로 필요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항공안전기술원도 정부 정책에 부응하여 국내 기업을 위한 다양한 기술서비스 지원을 모색할 계획이다.

항공안전기술원 개요

항공안전기술원(KIAST)은 민간항공기·공항·항행시설 등에 대한 안전성·성능 등을 시험하고 인증하는 업무와 항공 안전에 영향을 주는 위해요인 식별·분석, 항공사고 예방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 연구 수행 등 항공안전 확보를 위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