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원 37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지방소멸 대책 및 2021년도 주요 연구 성과 발표

2021-09-09 06:00 출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원 37주년 기념 세미나’ 포스터

원주--(뉴스와이어) 2021년 09월 09일 --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 이하 연구원)은 개원 37주년을 맞이해 9월 14일(화)~15일(수), 연구원(강원 원주) 다산홀에서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유튜브 채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생중계

9월 14일(화), 세미나 첫째 날에는 ‘지방소멸 위기 대응 전략’을 대주제로, 박기관 한국지방자치학회장(상지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김현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원도연 원광대학교 교수, 이상호 한국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이 발표에 나서 지방소멸 위기에 당면하고 있는 지역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9월 15일(수), 둘째 날에는 ‘2021년도 주요 연구성과 발표’로, 1세션에는 박순애 한국행정학회장(서울대학교 교수) 사회로 전대욱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이 ‘행정수요의 실질적 반영을 위한 새로운 인구 개념의 검토’, 이재용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데이터기반행정 관련 지방자치단체 현황 및 과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2세션에서는 조임곤 한국지방재정학회장(경기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홍근석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2단계 재정분권에 따른 보통교부세 개편방안: 재정형평화 기능을 중심으로’를, 윤성일 강원대학교 교수가 ‘재정환경 변화에 따른 지방재정 투자심사제도 개선방안’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일재 원장은 “이날 세미나를 통해 우리 연구원에서 수행하는 핵심 연구에 대해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이 연구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정책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정책 활용도 높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관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