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2021년 정신건강 연구 심포지엄’ 성황리 마무리

정신건강 분야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 마련
220여 명의 참여, 의견 공유를 통해 성황리에 마무리

2021-09-10 16:00 출처: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1 정신건강 연구 심포지엄 성황리 마무리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9월 10일 -- 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은 5일 정신건강 관련기관 실무자 및 유관기관 관계자 약 2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정신건강 연구 심포지엄을 개최, 성황리에 마쳤다고 10일 밝혔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서울특별시 그리고 서울의료원과 함께 진행한 이번 심포지엄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역 수칙을 준수해 무 청중으로 진행됐으며, Zoom을 통해 온라인 실시간 중계됐다. 심포지엄의 주제는 ‘지표와 연구를 통해 바라본 정신건강 현황 및 발전 방향’으로, 다양한 연구와 지표 등을 통해 정신건강 현주소를 파악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이해우 단장의 개회사와 서울특별시 보건의료정책과 윤보영 과장,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기선완 부단장의 축사로 시작된 심포지엄은 총 2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현진희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장의 ‘계속되는 COVID-19,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나?’라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정신건강 분야 국가 목표 및 성과(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정책연구실 김한해 실장) △기관의 역할을 통해 바라본 정신건강의 현주소(경희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 △서울시 정신건강의 현황(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이해우 단장)에 대한 발제가 진행됐다.

‘계속되는 COVID-19,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나?’에 대한 발표를 맡은 현진희 학회장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기관이 아닌 인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직역의 전문가들이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역사회기관에서도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등의 방안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정신건강 분야 국가 목표 및 성과’에 대한 발표를 맡은 김한해 정책연구실장은 “HP2030에서 정신건강 위상이 확대됐다. HP2020에서는 중점 과제 수준으로 다뤘다면, HP2030에서는 분과 수준으로 높아져서 그 아래 자살 예방, 치매, 중독, 지역사회 정신건강이라는 4가지의 중점 과제를 담았다. 해당 분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장 전문가분들의 꾸준한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관의 역할을 통해 바라본 정신건강의 현주소’에 대한 발표를 맡은 백종우 교수는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의료보험이 없는 공공 서비스라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저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제는 질적 향상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기다”라고 밝혔다.

‘서울시 정신건강의 현황’에 대한 발표를 맡은 이해우 단장은 서울시 중증정신질환자 의료이용 특성, 정신응급 현장 대응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서울시 차원에서 정신건강 인력 확보에 대한 중장기 계획, 정신재활시설 서비스 추계 등이 이뤄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첫 번째 세션이 끝난 후,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황태연 이사장이 좌장을 맡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신지영 교수(예방 및 증진 분야),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김경희 교수(정신건강통합돌봄 분야),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김민혁 교수(자살 분야), 인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용진 교수(중독 분야)가 토론했고, 온라인 참여자들과 소통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이해우 단장은 “오늘 이 행사를 통해 다양한 연구와 지표들을 기반으로 정신건강 분야의 개선을 위해 어떤 점이 보완돼야 하는지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참석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